본문 바로가기
정보 시장/별별정보

겨울 운동 스키 부상의 종류 및 예방법를 알아보자

by 일꾼 주리 2021. 2.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니주라입니다.

겨울에만 즐길 수 있는 스키에 대하여 조금 알아볼 까합니다. 이제는 피스랩을 통해 여름에도 스키를 탈 수 있지만 겨울에 타는 것이 정말 시원하면서도 속이 뻥 뚫리는 것 같습니다. 즐겁게 즐기면서도 제일 중요한 것은 부상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스키를 전문적으로 탄지 7년이 되어 갑니다. 그래서 조금은 필자가 아는 안전 수칙이나 스키의 부상을 이야기해드리겠습니다. 스키 부상의 종류와 부상 방지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스키

스 키 부 상 명 칭 (주 2가지)

'경골 골절' , '무릎 전방십자인대 파열'

 

스킹 하는 중에 발생하는 부상은 스키 바인딩의 기능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바인딩이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인딩은 스키화와 스키판을 연결시켜주는 역할과, 이탈시켜주는 역할을 같이 합니다.

 

 

플레이트 , 스키화, 폴

경골 골절을 예방하려면 앞뒤 바인딩의 창에 표시되어 있는 'DIN'이라고 불리는 '이탈 계수(Release value)'를 자신에게 맞춰서 조절을 해야 합니다. 스키어들 사이에서는 이것을 '딩게이지'라고 말합니다.

 

경골 골절 (Tivia fracture)

 

바인딩 이탈 수치표 표준

이 수치표는 각각 스키샵에 비치되어있습니다.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수치표를 따라도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이 표준 수치를 잘 따르지 않습니다. 개개인이 알아서 조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상급 스키어들은 상급기술을 할시 이탈하지 않게 수치표 보다 더 강하게 조절을 해놓아서 크게 다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탈식 바인딩이 점차 확산되고 당연하듯이 대중화가 되어 있어 경골 골절은 90% 이상 감소되었습니다. 바인딩의 이탈 수치표를 잘 따라서만 하더라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 (Anterior cruciate ligament rupture)

현재 가장 많이 발생하는 전방십자인대 파열입니다. 좋은 장비, 바인딩으로 인해 경골 골절에 대하여 부상이 감소가 되지만 다른 상황에서 발생하는 전방십자인대 손상, 파열은 전혀 막을 수 없습니다.

 

여기서 전방십자인대 파열은 어떻게 발생하는지에 대하여 알아야 합니다. 오늘날 딱딱한 플라스틱 스키화에 발목이 높은 상태에서 '유령발 기전(Phantom foot mechanism)'이라는 현상에 의해 나타납니다.

 

유령발 기전

'유령발 기전 (Phantom foot mechanism)' 의 현상

 

1. 뒤로 중심을 잃고 뒤로 주저 않는 과정

2. 무릎이 구부러진다.

3. 스키 테일의 내측 날이 눈에 걸린다.

4. 무릎에 내회전을 일으켜 전방십자인대가 끊어집니다.

 

'유령발 기전 (Phantom foot mechanism)' 의 원인

 

1. 넘어질 때 무릎을 구부린 상태로 둡니다.

2. 미끄러져 정지할 때까지 일어나면 안 됩니다.

3. 넘어질 때 손을 뒤로 짚지 않도록 합니다.

전방십자인대 예방 프로그램 (ACL awareness Program)

 

유령발 기전(Phantom foot mechanism) 현상에 대해 미국 버몬트 주립대의 스키 부상 연구팀에서 실제로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일어나는 것을 분석해 예방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그것이 전방십자인대 예방 프로그램 (ACL awareness Program)이라고 불립니다. 임상 실험 결과 약 62%의 부상 감소 효과를 보았습니다.

 

유령발 기전 현상에 부딪혔을 때 무의식 중에 안전한 위치로 바꿔주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팔을 앞으로 뻗는다.

2. 스키를 가지런히 모은다.

3. 손을 스키 위로 위치시킵니다.

 

스키어 안전 수칙

1.  스키화는 자신의 발 크기/모양 및 다리 정렬에 맞는 것을 고른다.

 

2. 스키를 타기 전/후 스트레칭은 필수다.

 

3. 바인딩 이탈 수치를 '이탈 수치표'에 맞춘다.

 

4. 넘어질 때 폴을 놓는 습관을 갖는다.

 

5. 바인딩을 의도적으로 이탈시키는 테스트를 합니다.

 

6. 그 해당 스키장 패트롤 전화번호를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그날의 컨디션으로 인해 부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스키를 시작하기 전보다 마무리하고 내려오면서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킹을 하고 있다가 마지막이다라고 긴장을 풀면 다치기 십상입니다. 장비가 안좋으면 혼자 넘어질 때 잘 못하다가 슬로프 안전 펜스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펜스가 안전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추운 겨울이기에 펜스는 딱딱합니다. 그 펜스를 연결하기 위해  기둥을 설치하는데 그 기둥에 부딪히면 더 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를 이기지 못하여 펜스에 부딪혀도 펜스 밖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상급스키일 수록 높은 스피드를 동반합니다. 그러므로 항상 자만해하지 말고 스킹을 하셔야합니다. 자신의 스킹을 타실 때는 슬로프 옆에서 기다리셨다가 사람이 없을 때 내려오는 것이 제일 안전한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스키 부상과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스키어들이 안전하게 스킹하길 바랍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참고 할 글 :

유아 할로윈 의상 코스튬, 할로윈 동화 이야기

 

유아 할로윈 의상 코스튬, 할로윈 동화 이야기

안녕하세요. 주니주라입니다. 10월 31일 할로윈 데이를 맞이하여 유아 할로윈 의상 코스튬과 할로윈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 볼려고 합니다. 다양한 할로윈 의상 코스튬이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juleejula.tistory.com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활용하기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주니주라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제작 필수인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까합니다. 내 글에 좀 더 좋은 사진을 넣고 싶은데 좋은 이미지를 찾았을

juleejula.tistory.com

윈도우 바탕화면 달력 캘린더 프로그램 다운로드

 

윈도우 바탕화면 달력 캘린더 프로그램 다운로드

안녕하세요 주니주라입니다. 개인적으로 잘 사용하고 다른 분들도 알고 있으면 더 좋은 윈도우 바탕화면 달력 캘린더 DesktopCal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다른 달력과

juleejul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