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시장/별별정보

[10월 달력] 국경일 한글날 한글 자음 모음 알기!

by 일꾼 주리 2020. 10. 7.
반응형

국경일 한글날 한글 자음 모음 알기!


 

안녕하세요 주니주라입니다.

10월 달력에 곧 있을 한글날에 대해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추석 연휴가 엄청 빨리 지나겠지요? 2020년이 어느덧 3개월 채 안 남았습니다. 시간이 엄청 빨리 간다고 생각이 나네요. 한글날을 설명하기 앞서 우리 한글은 옛 학생 시절부터 세계에 극찬을 받는 언어라고 많이 공부를 하였습니다. 한글에 자음 모음으로 나눠지고 자음+모음이 합쳐지면 글자가 생기는 간단하고도 정교한 글씨입니다. 

 


★한글날 의미
- 한글날 또는 조선글날은 한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세종대왕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한 날

★한글날 지정일
- 대한민국에서는 10월 9일로 한글날을 지정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은 1월 15일로 조선글날을 지정  ???(궁금증)

출처 : 위키백과

※궁금증※  왜 북한과 우리의 날짜가 다른가??

북한에서는 '훈민정음 창제 기념일'이라 하여 한글 창제를 기념합니다.

<<세종실록>> 1443년 12월 30일 자에 "이달에 임금이 친히 언문 28자를 지으셨다."라는 기록이 나옵니다. 그러나 '이달'이라고만 되어 있어 정확하게 12월 어느 날에 새 문자가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북한은 음력 12월 중간인 12월 15일을 훈민정음 창제일로 잡고 이를 양력으로 바꾼 1월 15일을 기념일로 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을, 북한은 훈민정음을 창제한 날을 기념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한글날의 유래와 역사 1

- <<세종실록>>에는 1446년 (세종 28년) 12월에 세종대왕훈민정음을 반포한 것으로 쓰여 있다.
- 1926년 11월 4일 조선어연구회(오늘날의 한글학회)가 주축이 되어 매년 9년 29일을 '가갸날'로 정하였다.
- 각종 행사를 치르다가 국어학자인 주시경이 '한글'이라는 이름을 지은 뒤인 1928년 '한글날'로 이름을 바꾸었다.

출쳐 : 한겨레

주시경 (周時經, 1876~1914)

조선의 언어학자이자 국문학자

국어 음운 연구와 국어 문법 등을 짜임새 있게 정리한 최초의 인물

 

주시경 선생님의 노력 4가지

 

첫 번째, 한글 연구 성과의 간행과 보급 활동을 토한 민족의식고취확동

 

두 번째, 국문연구기관의 조직과 참여를 통한 정렬적인 연구 활동

 

세 번째, 국어, 지리, 역사의 교육을 통한 민족 정체성의 확립 활동

 

네 번째, 계몽운동 단체 참여와 언론을 통한 대중 계몽운동

 


오늘날 나라의 바탕을 보존하기에 가장 중요한 자기 나라의 말과 글을 이 지경을 만들고 도외시한다면, 나라의 바탕은 날로 쇠퇴할 것이요 나라의 바탕이 날로 쇠퇴하면, 그 미치는 바 영향은 측량할 수 없이 되어 나라 형세를 회복할 가망이 없을 것이다. 이에 우리나라의 말과 글을 강구하여 이것을 고치고 바로잡아, 장려하는 것이 오늘의 시급히 해야 할 일이다.

-선생의 저작 [국어문전음학(1908)]중에서-

 

《훈민정음》 해례본이 1940년 경상북도 안동에서 발견되기 전까지는 《세종실록》의 기록에 따라 훈민정음 반포일을 음력 9월 29일로 정해 1926년부터 조선어학회(지금의 한글학회) 주도로 한글날 기념식을 치렀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본에 의하면 세종은 1446년 음력 9월 '상순'에 이 책을 펴냈습니다. '상순'은 1일부터 10일까지를 뜻하는데, 조선어학회에서는 상순의 마지막 날인 음력 9월 10일을 훈민정음 반포일로 정했고, 1945년부터 이를 양력으로 바꿔 10월 9일에 기념식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한글날과 공휴일

한글날이 1949년 공휴일로 지정됬습니다. 그러나 1990년 11월 5일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면서 공휴일이 너무 많아 경제 발전에 지장이 있다라는 이유가 생기면서 국군의 날과 함께 한글날이 공휴일에서 빠졌습니다.

그 이후, 2012년 12월 28일 다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이 개정되면서 10월 달력에 2013년부터 다시 공휴일로 지정되었습니다.

1990년부터 2012년까지는 공휴일 아니었다는 겁니다. ㅜㅜ

 

 

한글날 국기 게양 방법

한글날은 대한민국의 5대 국경일 중 하나입니다. 대한민국의 5대 국경일은 3.1절, 제헌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이라고 합니다.

모든 분들이 알 것 같지만 모를 수도 있는 그냥 휴일로 지나갈 수 있지만 태극기를 달아 같이 기념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행정안전부

한글날 노래

최현배 작사, 박태현 작곡으로 한글 창제 및 반포를 기념하는 노래


한글 자음 모음 모음 배열

   자음


   모음


10월 달력에 언제나 찾아오는 한글날을 맞이하는 기념으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한글날의 의미', '한글날의 역사와 유래', '주시경', '한글날과 공휴일', '한글날 국기 게양 방법', '한글날 노래'를 알아봤습니다. 말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 요약을 한다고 했는데 이해가 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더 채어 넣겠습니다.^^ 

모두 한글날 가족들과 좋은 공휴일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글의 위대함과 감사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되어 좋았습니다.

 

주니주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0년'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한글의 이해(작성자:문화체육관광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www.mcst.go.kr/usr/child/s_culture/korean/koreanInfo.jsp'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